즐겨찾기+  날짜 : 2024-03-18 오후 10:31: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문화/여성 > 시로 여는 아침

오늘의 시 / `명검` - 최동호 시인


황명강 기자 / test@test.com입력 : 2018년 01월 10일
명검 

최동호


검의 집에서 일단 검을 뽑으면 그것은 검이 아니라 칼이다.

낡은 제 집을 지키고 있는 검이야말로 천하의 명검이다. 무딘 쇠의 날을 세우고, 세상을 향해 칼을 휘두르면 검의 정신은 녹이 슬고 검은 피 묻은 쇳조각에 지나지 않는 것이 되고 만다.

검은 살생을 위해 존재하는것이 아니다. 검은 살생을 막고 세상의 혼돈을 진정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므로 섣불리 검의 날을 세우고 나면 반드시 그 날카로움에 사람이 다치게 된다.

제 집을 지키고 있는 검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세상을 움직이며 끝내 태산을 울게하는 이치를 터득한 사람만이 검을 뽑지 않아도 검을 사용할 줄 하는 사람이다. 그 사람에게는 검이 필요 없다. 그래도 검을 앞에 놓고 부드러운 덕을 닦으며 세상을 살아야 하는 것은 함부로 검을 뽑지 않기 위함이다.

날카로운 검을 구하는 사람에게 세속의 길이 아니라 명검의 길을 이야기하는 것은 낡은 집 속의 검은 아직도 시퍼렇게 살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태산을 울게 하고 세상을 움직이는 힘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전해주기 위해서이다.


↑↑ 최동호 한국시인협회 회장
ⓒ GBN 경북방송

[저자 약력]
최동호
시인, 문학평론가
경기도 수원 출생
한국시인협회 회장
고려대학교(명예교수)
시사랑문화인협의회 회장
-학력-고려대학교 대학원 현대문학 박사
-경력-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
-수상-제11회 유심작품상 시부문수상, 
         제4회 혜산 박두진문학상 수상,
         제9회 고산문학대상 수상
         2017 만해대상 수상 




황명강 기자 / test@test.com입력 : 2018년 01월 10일
- Copyrights ⓒGBN 경북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조민 시인이 만난 오늘의 시 - `노랑은 색이 아니에요` / 이장호 시인..
경주시의회 정희택 의원, ‘지방의정봉사상’수상..
류완하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총장 취임..
박목월 미발표작, 동리목월문학관에서 세상 밖으로..
동국대 WISE캠퍼스, “경주형 세계시민교육 초청강연” 개최 ‘세계시민 경주는 바다에서!’..
포항의 생태하천 복원사업 배우러 왔어요! 안동시, 학산천 현장 방문..
SK바이오사이언스(주),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힘 싣다!..
북구보건소, 2024년 1기 이동금연클리닉 6주 프로그램 성공적 수료..
포은중앙도서관 3월 인문학 in 포항 ‘이분희 작가 초청 강연’..
북구 치매안심센터, 노인일자리 사업 연계 치매파트너교육 실시..
포토뉴스
시로 여는 아침
눈동자를 주고 갔다정선희마지막이라고 생각할 때 단풍이 든다달마산 도솔암.. 
노랑은 색이 아니에요 호늙은 호박은 언제부터 늙어있었는지날카로운 말을 .. 
사라질 물의 속도로최보슬나 없이 나는 어디로 갈까물로 그린 그림이 미끄.. 
최동호 교수의 정조대왕 시 읽기
정조는 1752년 임신년에 출생하여 영조 35년 1759년 기묘년 2월..
상호: GBN 경북방송 / 주소: 경북 포항시 북구 중흥로 139번길 44-3 / 대표이사: 진용숙 / 발행인 : 진용숙 / 편집인 : 황재임
mail: gbn.tv@daum.net / Tel: 054-273-3027 / Fax : 054-773-0457 / 등록번호 : 171211-00585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진용숙
Copyright ⓒ GBN 경북방송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