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3-29 오전 01:27:5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정치/지방자치 > 도청, 도의회

[GBN경북방송] 2018. 7월 1주차 주요뉴스

1. 제11대 경북도의회 도의원 당선인 간담회
2. 외국인유학생 대륙별 대표자 간담회
3. 태풍대비 긴급 영상회의

신유참 기자 / rkskek6009@gmail.com입력 : 2018년 07월 03일
1. 제11대 경북도의회 도의원 당선인 간담회

제11대 경상북도의회 의원 당선인 간담회가 2018년 6월 27일 오전 10시 30분 경북도청 4층 화백당에서 도의원 당선인(60명)과 김관용 도지사, 전우홍 부교육감, 의회사무처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의장직무대리인 고우현 부의장과 김관용 도지사, 전우홍 부교육감의 인사말씀에 이어 의원 당선인의 자기소개 및 인사말, 도의회 의정활동에 대한 안내 순으로 이어졌다.

 의원 당선인들은 자기소개를 하면서 한결같이 “도민행복, 경북발전, 진정한 지방자치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에 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고, 의회사무처는 도의회 현황 및 운영방향, 개원 및 의사진행 일정 등 의정활동에 꼭 필요한 내용을 상세히 소개했다. 

의원 당선인들은 도의회 의원 식당에서 오찬을 함께한 후 본회의장을 비롯한 도의회 시설물을 둘러보고 본회의장에서 전자회의시스템의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

 한편, 제11대 경북도의회는 오는 7월 5일 오후 2시에 개원하여 의장단(의장 1명, 부의장 2명) 선거를 시작으로 공식 출범하게 되며, 이번 선거 후 최초로 집회되는 임시회(제301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의 규정에 따라 의회사무처장이 소집하여 7월 19일까지 15일간의 일정으로 열릴 예정이다.



2. 외국인유학생 대륙별 대표자 간담회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29일(금) 오전 10시 도청 동락관에서 전 세계 6대륙 대표 외국인 유학생 15명이 함께 한 가운데 ‘독도 평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15명의 유학생은 각자가 느끼는 ‘세계 평화와 독도’에 대해 의견을 피력하고, 독도를 세계 평화의 전진 기지이자 평화의 상징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김 지사에게 우정의 패를 전달했다.

응웬 티 하 씨(26세, 베트남, 숙명여대)는 “한국에서 공부하면서 일본이 한반도를 강점했고, 이때 일본이 독도를 강제로 차지하면서 발생한 문제라고 알게 되었다”며

“이제 한국의 품에 돌아온 독도가 평화롭게 한국인과 함께 지내도록 지구촌이 함께 응원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관용 경상북지사는 “도지사로서 마지막 공식일정을 세계 평화에 대한 관심이 높은 외국인 유학생들과 ‘독도 평화회의’로 마무리 하게 되어 감회가 깊다”면서

“제국주의 시대 일본에 침탈당하고, 식민지가 되었던 불행한 한국의 역사를 잘 아는 여러분들이 국제사회에서 독도에 대한 시각을 바로 잡아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3. 태풍대비 긴급 영상회의

경상북도는 1일(일) 오후 3시 재난상황실에서 이철우 신임 도지사 주재로 도 관련실국 및 시군 부단체장이 함께한 가운데 제7호 태풍 ‘쁘라삐룬’북상에 따른 긴급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제7호 태풍은 7.3일 09시경 전라남도 여수 인근을 거쳐 경북지역을 관통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6.26~27일 선행강우가 있어 산사태 및 침수우려가 된다는 판단에 따라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에 경북도는 2일(월) 예정되었던 취임식까지 모두 취소한 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태풍 예비특보 단계부터 태풍영향이 끝날 때까지 빈틈없는 방재시스템을 가동, 태풍대응에 올인 한다고 밝혔다.

이철우 도지사는 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산사태 위험, 급경사지, 해안가 등 재해취약지역 290곳에 대해 긴급점검을 실시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강풍과 풍랑에 약한 비닐하우스, 가두리양식장, 어망․어구 등에 대하여는 버팀목 및 앵커고정 등을 통해 안전조치를 강화하고, 하천변 하상주차장 33개소에 대해서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통행제한 및 차량 대피시기를 적기에 결정 통보하는 한편 관할경찰서, 견인업체, 보험회사 등과의 지역단위 협의체 구성․운영을 통해 특별 관리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마을앰프방송, 휴대폰 문자 등을 통해 도민들이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당부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최근 몇 년간 대규모 풍수해가 없어서 자칫 소홀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며, “관련기관에서는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관련부서 및 시군에서는 도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역점을 두고 재난대응매뉴얼에 따라 철저히 대처해 달라고 당부하며 도민이 안전한 경북을 함께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긴급대책회의를 마친 후 곧 바로 안동 옥야동 소재 낙동강 하천둔치 하상주차장을 찾아 적기에 차량을 이동시켜 재산피해가 없도록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안동시 범석골 새뜰사업지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비사업(지발위기금 18억원, ‘16~‘19사업, 80%)이 시행중에 있는 만큼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위로하고 경로당을 찾아 주민들을 격려했다.
신유참 기자 / rkskek6009@gmail.com입력 : 2018년 07월 03일
- Copyrights ⓒGBN 경북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조민 시인이 만난 오늘의 시 - `능내역` / 노해정 시인..
이강덕 시장, “포항시-포스코 새로운 상생시대 함께 열어가길 희망”..
포항종합사회복지관 봉사단체 ‘촛불회’ 국무총리 표창 수상 영예..
포항시 북구 치매안심센터, 치매공공후견사업 후견지원회의 개최..
포항시 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과 보호자들을 위한 원예 치유 프로그램 시작..
경북도, 사회간접자본(SOC) 국비확보 및 주요현안 대책회의..
북구 치매안심센터, 치매어르신 주거 환경 개선 안전물품 제공..
북구보건소, 결핵예방주간 및 결핵예방의 날 맞아 캠페인 실시..
국민연금 2023년 기금 운용수익률 13.59% 역대 최고..
경주국립공원사무소 봄철 산불대비 합동 산불진화훈련 실시..
포토뉴스
시로 여는 아침
능내역 1 노해정 호수에서 피어난.. 
우주 약국은 한가해요홍여니 너와 나의 유대감은 설화 속 감정 같은 것이.. 
눈동자를 주고 갔다정선희마지막이라고 생각할 때 단풍이 든다달마산 도솔암.. 
최동호 교수의 정조대왕 시 읽기
정조는 1752년 임신년에 출생하여 영조 35년 1759년 기묘년 2월..
상호: GBN 경북방송 / 주소: 경북 포항시 북구 중흥로 139번길 44-3 / 대표이사: 진용숙 / 발행인 : 진용숙 / 편집인 : 황재임
mail: gbn.tv@daum.net / Tel: 054-273-3027 / Fax : 054-773-0457 / 등록번호 : 171211-00585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진용숙
Copyright ⓒ GBN 경북방송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