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3-29 오전 01:27:5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맛집

[영상]경북의 대표음식 봉화 송이요리


진용숙 기자 / ysjin130@korea.com입력 : 2014년 09월 17일
36번 국도 상에서 송이요리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있는 봉화는 공기좋고 물맑은 청정지역이다.

크고 작은 산들도 마사토질로 이루어져 물 빠짐이 좋기 때문에 이곳에서 나는 송이는 수분이 적으며 쫄깃거리고 향이 깊다고 소문나 있다.

그렇고 그런 식당들이 즐비한 곳에서 좀 색다른 입맛이 없을까 찾아나서는 사람들에게는 송이요리를 권하고 싶다.

봉화의 대표적인 특산물이 된 송이 생산량은 한 해 80여t으로 전국 생산량의 15%를 차지한다.

봉화는 봉화군이 지정한 5~6곳의 송이요리 전문 식당이 있다. ‘인하원’, ‘솔봉이’, ‘봉화송이식당’, ‘까치소리’, ‘홍가네 가든’ 등이다.

그 중에서도 단연 뛰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곳이 봉화군이 지정한 ‘인하원 봉화 송이요리 전문점’ 이다.

뒤를 보면 산촌인 것 같기도 하고 옆으로 보면 농촌인가 싶을 정도로 시골정취가 물씬 풍기는 인하원은 여행을 떠나기 위해 마음먹고 길을 나선 사람들도 이곳에 들르면 하루 이틀쯤 묵어가도 좋을 듯싶은 곳이다.

옆 마당으로 돌아서면 서늘한 모퉁이 바람의 상쾌함이 말로는 표현이 안된다.

ⓒ GBN 경북방송
정자가 있고, 키 큰 나무들이 그늘을 드리워 준다. 도시의 이방인들에게 참으로 오랜만에 보여주는 고향풍경이다.

이 같은 이 집의 풍경과 바람이 오늘의 송이요리와 소고기 맛을 한껏 더해준다.

인하원의 특별요리는 송이 돌솥밥과 각종 야채 달인 육수와 송이가 듬뿍 들어간 송이전골, 그리고 봉화 한약우로 키운 송이 등심구이다.

ⓒ GBN 경북방송
전골의 맛을 좌우하는 야채육수는 표고버섯과 양파, 다시마 등을 넣고 끓인 자연밥상에 가까운 요리를 선보인다.

특히 송이 등심구이는 봉화특산 송이와 적당하게 썬 소고기를 살짝 구구면 송이의 깊은 향과 소고기의 부드러움이 어우러져 특이한 맛과 향을 낸다.

송이 돌솥밥은 밤, 대추, 호두, 당근, 감자 등을 넣고 밥을 짓다가 뜸을 들이기 전 송이버섯을 밥 위에 한 벌 듬뿍 얹는다.
갓 채취한 송이의 향이 달아나지 않도록 조리에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역력하다.

ⓒ GBN 경북방송
때문에 송이의 진한 향을 그대로 음미할 수 있어 가장 인기있는 메뉴로 꼽힌다.

인하원이 특선으로 내놓는 요리는 송이 돌솥밥+송이불고기+송이전.

맛깔스런 손맛에 약간 배가 부르다 싶어도 자꾸만 손이 간다.

밥상에 오르는 반찬도 20여가지.
거의가 약재다.
객을 유혹하는 향으로 한 상 가득 담아내는 맛이다.

된장, 누룽지, 산채 등 땀 흘리며 먹는 그 맛은 아무도 모르게 전수하는 가문의 비법처럼 먹는 사람의 마음도 몸도 가볍게 한다.

구 ‘용두식당’서 상호 변경 후 ‘인하원’을 문 연지 7년이 됐다는 구윤임사장은 “봉화송이는 채취와 동시에 향이 달아나지 않도록 일정한 온도로 급속 저장하기 때문에 사시사철 갓 채취한 듯한 향의 요리를 맛볼 수 있다”고 한다.

ⓒ GBN 경북방송
주말에는 주로 외지손님이, 주중에는 영주, 안동 등 지역 주변 손님들이 많이 찾는 인하원.

식사 전 후 나오는 송이 차 한 잔은 혀끝에서 오랫동안 송이의 은은한 향을 음미할 수 있는 감동을 준다.

※ 경북 봉화군 봉화읍 석평리 713번지
‣ 연락처: 054)672-8289 , 054)673-9881
진용숙 기자 / ysjin130@korea.com입력 : 2014년 09월 17일
- Copyrights ⓒGBN 경북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조민 시인이 만난 오늘의 시 - `능내역` / 노해정 시인..
이강덕 시장, “포항시-포스코 새로운 상생시대 함께 열어가길 희망”..
포항시 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과 보호자들을 위한 원예 치유 프로그램 시작..
포항종합사회복지관 봉사단체 ‘촛불회’ 국무총리 표창 수상 영예..
포항시 북구 치매안심센터, 치매공공후견사업 후견지원회의 개최..
북구보건소, 결핵예방주간 및 결핵예방의 날 맞아 캠페인 실시..
경북도, 사회간접자본(SOC) 국비확보 및 주요현안 대책회의..
북구 치매안심센터, 치매어르신 주거 환경 개선 안전물품 제공..
국민연금 2023년 기금 운용수익률 13.59% 역대 최고..
경주국립공원사무소 봄철 산불대비 합동 산불진화훈련 실시..
포토뉴스
시로 여는 아침
능내역 1 노해정 호수에서 피어난.. 
우주 약국은 한가해요홍여니 너와 나의 유대감은 설화 속 감정 같은 것이.. 
눈동자를 주고 갔다정선희마지막이라고 생각할 때 단풍이 든다달마산 도솔암.. 
최동호 교수의 정조대왕 시 읽기
정조는 1752년 임신년에 출생하여 영조 35년 1759년 기묘년 2월..
상호: GBN 경북방송 / 주소: 경북 포항시 북구 중흥로 139번길 44-3 / 대표이사: 진용숙 / 발행인 : 진용숙 / 편집인 : 황재임
mail: gbn.tv@daum.net / Tel: 054-273-3027 / Fax : 054-773-0457 / 등록번호 : 171211-00585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진용숙
Copyright ⓒ GBN 경북방송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