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3-29 오전 01:27:5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교육/청소년 > 교육/청소년일반

Talk & Do it! 모두가 행복한 근화여고,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학년 대상 자기 주도형 열린 토론회 개최
진혜인 기자 / hyein2314@naver.com입력 : 2020년 10월 05일
ⓒ GBN 경북방송

근화여고(교장 서정태)는 9월 28일(월) 1학년 학생들과 ‘Talk & Do it! 모두가 행복한 근화여고,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자기 주도형 열린 토론회를 개최했다.

본 활동은 경상북도 교육청 청소년 사회참여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콤무니카레 발표토론반이 주관하였다. 동아리 학생들은 사전 퍼실리테이터 과정을 수료하여 여러 소주제 분임을 이끌었고, 참가자들은 실제적인 토론을 연습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학교의 주체임을 확인하는 기회로 삼았다.
ⓒ GBN 경북방송

이날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인해 개최하기까지 여러 차례 계획이 변경되기도 했으나 학교가 학생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겠다는 열린 태도와 변함없는 의지를 보여주었고, 학생들 또한 온라인 모임 등을 통해 꾸준한 관심을 보여준 덕분으로 잘 마칠 수 있었다.

이날 토론회에 참가한 50여 명의 학생은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방안, 도서관 활성화 방법, 상·벌점 제도의 개선, 자기 주도적 면학 분위기 형성, 학생증 기능 개선, 휴대폰 사용과 체육복 착용에 관한 규정 개선, 행복한 급식 시간을 위한 제안 등 다양한 안건을 발표하고 분임별 토론을 통해 각자의 생각과 의견들을 나누었다. 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한 동아리 학생들은 토론 결과가 실제 학교 운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보고서의 형태로 정리하여 학교 담당자에게 브리핑할 계획이다.

전체 사회를 맡은 주관 동아리 대표 학생(최수민)은 “오늘 이 자리에 참여한 저와 친구들 모두가 토론에 대해 더욱 흥미를 갖게 된 것 같아요. 저는 우리 학교가 이런 토론의 기회를 통해 학생 자치를 실현하는 멋진 학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라고 말했고, 동아리 지도교사(배효빈)도“학생 토론을 통한 소중한 결과물이 새로운 변화의 물꼬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라고, 학생들에게는 의미 있는 사회참여 경험의 기회였기를 바란다.”라고 기대를 보였다.
ⓒ GBN 경북방송

근화여고는 이러한 토론회가 학생들의 토론 역량을 키우고 생활 속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는 학교 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다양한 의사소통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진혜인 기자 / hyein2314@naver.com입력 : 2020년 10월 05일
- Copyrights ⓒGBN 경북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조민 시인이 만난 오늘의 시 - `능내역` / 노해정 시인..
이강덕 시장, “포항시-포스코 새로운 상생시대 함께 열어가길 희망”..
포항종합사회복지관 봉사단체 ‘촛불회’ 국무총리 표창 수상 영예..
포항시 북구 치매안심센터, 치매공공후견사업 후견지원회의 개최..
포항시 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과 보호자들을 위한 원예 치유 프로그램 시작..
북구보건소, 결핵예방주간 및 결핵예방의 날 맞아 캠페인 실시..
경북도, 사회간접자본(SOC) 국비확보 및 주요현안 대책회의..
북구 치매안심센터, 치매어르신 주거 환경 개선 안전물품 제공..
국민연금 2023년 기금 운용수익률 13.59% 역대 최고..
경주국립공원사무소 봄철 산불대비 합동 산불진화훈련 실시..
포토뉴스
시로 여는 아침
능내역 1 노해정 호수에서 피어난.. 
우주 약국은 한가해요홍여니 너와 나의 유대감은 설화 속 감정 같은 것이.. 
눈동자를 주고 갔다정선희마지막이라고 생각할 때 단풍이 든다달마산 도솔암.. 
최동호 교수의 정조대왕 시 읽기
정조는 1752년 임신년에 출생하여 영조 35년 1759년 기묘년 2월..
상호: GBN 경북방송 / 주소: 경북 포항시 북구 중흥로 139번길 44-3 / 대표이사: 진용숙 / 발행인 : 진용숙 / 편집인 : 황재임
mail: gbn.tv@daum.net / Tel: 054-273-3027 / Fax : 054-773-0457 / 등록번호 : 171211-00585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진용숙
Copyright ⓒ GBN 경북방송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