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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의 대표 민간단체 포항지역발전협의회 영일만 대교 예타면제 선정 촉구 나서다.


제해철 기자 / treinerq@naver.com입력 : 2019년 01월 23일
ⓒ GBN 경북방송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 회견 이후, 전국광역단체들이 저마다 주요 사업 1건씩을 예타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하여 줄 것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중앙정부에 제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1월 15일 경북도와 포항시도 영일만 횡당도로 건설을 예타면제 대상사업으로 제안 했으며, 뒤를 이어 포항시 의회가 22일 대정부 건의서를 채택하여 보냈고, 이어서 순수 민간단체인 포항시지역발전협의회(회장 허상호)도 이에 앞장서서 장문의 건의서를 작성하여 23일 속달로 청와대, 관계 부처에 발송했다.

이는 포항이, 위축되어가는 철강산업 외에 이렇다한 신동력 산업이 마련되지 못해 미래 지역경제가 밝지 못한 데에다 설상가상으로 2017년 11월 15일 강도 높은 지진이 일어나 는 천재지변까지 일어나 인구 도시이탈현상까지 생기는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으며, 또한 해양산업과 관광산업 육성의 시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영일만대교 건설이 포항경제를 살릴 유일한 방책임을 깊이 인식하여,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면제사업에 사활을 걸 만큼 선정되기를 바라는 열망이 그 어느 때 보다 크기 때문이다.

영일만 대교건설사업은 이미 오래전부터 거론되어 왔으나 비용이 많이 드는데 반해 효율성이 낫다는 이유로 매번 뒷전으로 밀려 왔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하면서 남북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이에 대비해 중국~러시아를 통해 유럽으로 연결되는
동해안고속도(영일만횡단구간)건설이 필수적이다.

포항지역발전협의회 포발협 허상호 회장은, “이번이 영일만 대교건설사업이 예타면제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는 기회이기에 민관이 합심하여 현 정부가 반드시 애타는 300만 경북도민과 53만의 포항시민들의 염원을 들어주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회원들과 함께 뜻을 모아 건의서를 제출하게 되었다.”고 힘주어 말했다.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 영일만횡단도로 건설사업 선정촉구 건의서 전문>

50년 전 여름이면 매년 전국에서 수많은 피서객들이 포항을 찾아와 맑고 맑은 동해의 바닷물에 해수욕을 하고 황금빛 모래가 가득 펼쳐진 모래밭에서 일광욕을 즐기던 그 아름다운 천혜의 자연보고, 그 어떠한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소중한 해변을 철강산업 육성이라는 정책아래 포스코가 들어서면서 모두 잃고 마는 아픔을 포항시민들이 감내해야 했습니다.

대다수 국민들은 누구나 할 것 없이 먹거리가 부족해 굶주리던 ‘60년대, 지역이 풍요해지고 국가경제가 부흥된다는 말에 살던 논밭 등의 터전을 내놓았습니다. 다행히 포스코로 인해 형산강의 기적이라는 효과를 거둬 지금의 포항이 인구 53만이라는 중소도시로 성장하였지만 그것도 오래지 않아 철강산업이 점차 위축되어지면서 포항경제까지 어려워져 포항시민들의 시름이 매우 커 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포항에 철강산업 외에 이렇다한 대체산업이 없어 오래전부터 신 동력산업 개발에 고심해 왔고 그 결과 영일만 대교 건설을 착안하여 중앙정부에 건의해 왔었습니다. 그러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외면했고 특히 포항연고의 이명박 정권조차 신산업 개발은 고사하고 오히려 포스코를 곤궁에 빠트리는 행위까지 저질러 포항시민들이 공분하고 있음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이런 와중에 설상가상으로 2017년 11월 예상치 못한 강도 5.4의 초유의 지진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많은 사람이 다치고 재산상 손실까지 입어 포항시민들이 공포에 빠져 그 충격은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최근에는 인구가 감소되는 등 도시 이탈현상까지 발생하여 포항경제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포항시는 오래전부터 경북도와 함께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자구책으로 북방교류에 대비해 동해 남부권을 환동해 중심의 광역경제권으로 성장시켜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해 포항~삼척을 잇는 동해고속도로 건설과 포항~동해를 잇는 복선전철화를 숙원사업으로 정부에 건의해 왔었습니다.

이에 편승해 대선 때마다 지역국회의원들은 여야가릴 것 없이 영일만 대교건설을 공약 제1호로 내세우곤 했습니다. 그러나 공약은 공약(空約)으로 선거가 끝나면 유야무야 되어 포항시민들에게 실망만 안겨 주어 포항시민들의 정부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지금까지 커지기만 했습니다. 

그런데 새해 들어 신년기자회견에서 “광역단체가 선정하는 주요사업 1건씩에 한해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국가균형발전사업으로 채택하여 준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이 있어 희망을 잃어가던 포항시민들은 기쁨이 넘치는 분위기로 반전되어 마음이 크게 들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2020년 대선을 앞두고 생색만 내는 제스처가 아니냐는 불신감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포항지역의 실질적 협의체로서 포항향토를 지키고 지역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선도해 온 “사단법인 포항지역발전협의회”는 영일만대교 건설만이 포항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유일한 신 동력산업이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여 그동안 정권이 바뀔 때마다 숙원사업이 뒤로 밀려 실망스럽던 일들이 다시는 되풀이 되어서는 안 되겠기에 영일만대교 청원운동 소임에 앞장서기로 하고 왜 이 사업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지 그 필연성과 함께

53만 포항시민들의 염원이 담긴 청원서를 작성하여 청와대와 중앙의 관계부처 및 기관에 정중히 제출하는 바입니다. 아무쪼록 동해남부권지역의 의지가 함축된 간절한 청원을 받아 들여 주시여 영일만 횡단도로 건설이 예타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되고 또 조기에 실질적으로 착공이 이루어져 현 정부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쌓아지게 되길 기원하고 또 기원 드립니다.

첫째,
포항에 1968년도 지금의 포스코가 들어서면서 많은 시민들이 생활의 터전을 잃었지만 지역경제는 물론 국가 철강산업 근대화가 이루어진다는 말에 이를 받아들여 포스코가 국내뿐 만아니라 전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희생 속에 건설된 철강산업이 이제는 저개발국가의 추격으로 위축되면서 포항경제도 어려워져 신동력산업 개발이 시급한 지금, 이제는 이를 대체할 해양관광 산업육성에 시금석이 될 영일만횡단도로 건설이 절실할 때입니다.

둘째,
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남북교류를 포함한 신북방정책이 실현되는 경우 많은 물동량과 관광객 수요가 폭발적으로 일어나 동해남부권을 포함한 환동해중심의 광역경제권이 형성되어질 것입니다. 이에 대비해 부산~울산~포항~삼척으로 이어지는 동해안고속도로와 이에 따른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북방정책의 지지도를 높이기 위한 필연적 사업입니다.

셋째,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설치하여 국토의 균형적 발전을 정략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해와 남해안은 고속도로 구축 외에 영종대교, 인천대교, 목표대교, 거가대교 등 교량이 수없이 많이 세워졌으나 동해안은 고속도로 부재(不在)에다 눈을 씻고 봐도 이렇다한 랜드마크가 없어 형편성에 심각한 문제점으로 정부에 대한 불신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일만을 가로지르는 대교건설은 현정부 정책에 맞는 최적의 사업이 될 것입니다.

넷째,
포항공대, 한동대, 산업연구기관 그리고 지방자치단체 등 산•학•연•관으로 구성된 포항테크노파크 연구진의 분석결과를 보면 영일만대교 건설이 지역생산유발 27조원, 고용창출 8만명이나 되는 파급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이는 현 정부가 초기부터 심혈을 기울려 왔던 일자리 창출정책에도 부합(附合) 되어 영일만 대교 건설은 지역뿐 만아니라 정부차원에서도 장려해야 할 필연적 그리고 당연적 숙원사업입니다.

아무쪼록 정부와 관계기관이 낙후되고 소외된 동해안의 숙원인 영일만대교 인프라가
조기에 건설되어 지역균형발전과 동해안 지역민의 숙원이 이루어지길 간절히 희망합니다.
2019년 1월 23일
사단법인 포항지역발전협의회
제해철 기자 / treinerq@naver.com입력 : 2019년 01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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